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장에 좋은 건강음식 8가지

by 라립 2022. 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 한입'입니다.

현대사회로 들어서면서 사람마다의 식생활과 식생활이 변화하면서 기름진 고기와 인스턴트식품처럼 가공식품, 즉석식품의 섭취가 늘면서 장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현대인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음식물을 소화하는 기능이 떨어져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복통이나 설사 등 심할 경우 암으로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불량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즉시 병원에 가서 확인을 해보는 것이 건강관리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자신이 잘 알고있으면 괜찮지만 모를경우 질병이 심해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에는 무엇보다도 발효식품이 장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유산균이나 식이섬유가 풍부할수록 좋고, 장의 활동을 활발히 시켜주는 것 이 좋습니다. 대장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콩

 

콩에는 저항성 녹말이 풍부한데요. 저항성 녹말은 소화가 느리다. 콩이 소화가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는데 대장 속에 있는 유익균 박테리아는 장내를 건강하게 해주고 신체의 전체적인 면역력을 끌어올려준다. 그 외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도 풍부한데 이 성분은 장내 기능개선과 독소배출을 도와준다. 특히 콩을 발효시켜 만든 전통발효식품인 된장은 더욱더 큰 효과를 줍니다.

 

 

2. 사과

 

사과는 장에 좋은 과일로도 알려져 있는데 사과는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과 섬유질이 소화흡수와 변비를 예방하고 장운동을 촉진시키며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 설사와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C나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성분들이 독소 및 노폐물 배출을 시켜주어 장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보리

 

보리 속에는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이섬유가 쌀보다 무려 1000% 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대장에 머물러 있으면 방귀가 자주 나오지만 만성적인 변비를 예방하고 장내 쌓인 노폐물 및 독소를 배출시는것을 돕고 대장암과 암세포를 억제, 예방시키는 도움을 줍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위장의 소화작용을 촉진시키며 위점막을 보호하는데 효과를 보입니다. 양배추 내에 들어있는 다양한 비타민 A, C, U 등 식이섬유와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장내 발암물질 및 노폐물제거를 도와서 장건강을 관리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5. 마늘

 

타임지에서 세계 10대푸드에서 선정될 정도로 탁월한 효과를 갖고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매우 각광 받고있는 식품입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뛰어난 살균작용으로 장내 유해한 독소를 배출시키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까지 갖추고 있어 장 건강에 있어 좋은 도움을 줍니다.

 

 

6. 바나나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또,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는 프락토알리고당이 있어 숙변제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장에 축적물이 쌓이기 때문에 하루에 2개 이하로 섭취하는게 장 건강에 좋습니다.

 

7. 당근

 

당근에는 바나나와 같이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있는데 장의 유익균을 활성화시켜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음식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등이 장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점막을 보호해 장건강을 지키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장내 기능개선과 변비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8. 다시마

 

다시마에는 알긴산 성분이 함유되어있다. 이 성분은 해조류 성분의 30%를 차지하고 끈끈한 성질의 수용성 섬유질 성분인데, 이 성분은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숙변제거를 해낸다. 그리고 체내 항산화기능을 높이는 생리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대장암 예방에 매우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