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헛개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by 라립 2022. 7.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 한입'입니다.

 

오늘은 헛개나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헛개나무는 헛개나무에 속 하는 식물로 산과 계곡 등에 서식합니다. 지구자나무라고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황해도 이남이나 강원도 쪽에 있으며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어느 환경에서나 잘 자라는 편이며 습한 땅에서는 잘 자라고 건조한 땅에서는 성장이 더딘 편입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단맛이 돌고 음식 맛을 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효능으로는 대표적으로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고 소화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술을 썩히는 작용이 있고 생즙이 술독을 풀어준다고 기술되어 있다합니다. 헛개나무 열매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헛개나무의 효능

1. 숙취해소

헛개나무는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헛개나무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효능으로 과음시 다음날 생기는 숙취를 해소해줍니다. 헛개나무 열매를 달여 만든 헛개차로 꾸준히 섭취한다면 숙취 원인으로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2. 변비개선

헛개나무는 변비를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헛개나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의 섭취로 장의 운동이 활발해지며 배변활동이 원활해지고 변비를 예방시키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변이 딱딱히 굳어 나오는 경우 헛개차의 섭취는 좋은 효과를 가져오며, 장 속의 나쁜 균을 제거, 독소배출에 좋습니다.

 

 

 

 

3. 관절염 개선

헛개나무는 관절염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관절 안에 염증이 생기는 관절염은 통증을 유발해 고통스럽습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몸 속 나쁜 독소를 배출하고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관절염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 염증을 풀어주는데 근육이 뭉치는 근육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로해소

헛개나무는 피로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헛개나무에 풍부한 무기질 성분과 아미노산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어 피로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스트레스 및 과도한 업무로 만성피로가 생겼다면 헛개나무차를 끓여 물대신 꾸준히 드신다면 효과가 있습니다.

 

5. 이뇨 작용

헛개나무는 이뇨작용에 좋습니다. 헛개나무에 함유된 칼륨 성분이 체내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작용으로 인해 이뇨작용에 효과적입니다. 헛개나무는 수분의 흡수도 도와 갈증을 해소하는데도 좋습니다.

 

 

 

 

6. 소화작용

헛개나무는 소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헛개나무 열매로 만든 헛개차를 매일 섭취한다면 위장기관의 기능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체내 쌓여있는 독소를 제거해주고 소화기능이 잘 이루어지도록 개선시켜주는데 좋습니다.

 

7. 황달치료

헛개나무는 황달이 있는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황달 증상은 헛개나무, 다슬기, 오리고기, 율무 등과 함께 섭취할 경우 황달증상을 개선하는데 효험을 보인다고 합니다.

 

9. 간 건강증진

헛개나무는 간 건강에 정말 좋습니다. 헛개나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 성분과 각종 아미노산 성분이 간의 기능저하를 부르는 독소를 배출하고 간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 건강과 간기능 향상에 이바지합니다. 헛개나무 효능 중에 간에 쌓인 지방을 줄여주고 지방간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를 보여 간경화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헛개나무의 부작용

헛개나무는 간 손상이 진행되어 간염환자의 경우 헛개나무의 효능이 오히려 간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헛개나무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손발이 차갑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분들은 섭취를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헛개나무엔 약간의 독성이 있어 한 달이상 말리지 않고 드실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하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곰취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23
씀바귀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22
팽이버섯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20
율무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19
벌꿀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18

댓글